경전별 불설(佛設)이 아닌 내용
(1) 천수경
7세기 경 밀교시대에 접어들어 독립된 다라니 경전이나 다라니를 집대성하여
편집한 경전이 발간되는데, <<천수경>>은 이 밀교계통의 경전입니다.
<<천수경>>은 대다라니를 중심으로
그 앞뒤에 대승불교의 기본적 수행 사항인 육행
(기도, 발원, 귀의, 송주, 찬탄, 참회)과 실천문인 오문
(예경문, 공양문, 참회문, 발원문, 지송문)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신묘장구대다라니(천수다라니)가 문제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주인공인 ‘성스러운 관자재(바로기제새바라야)’는
바로 시바신과 비슈누신을 가리키는 통칭입니다.
힌두 문헌에 의하면 이 대다라니는 본래 브라흐만의 신들인 시바신과
비슈누신을 예찬하는 다라니(Dharani for Lord Shiva and Lord Vishnu)
였습니다.(<<천수경>>, 민희식 외, 블루리본, 39쪽,)
이 다라니가 불교에 수용될 때 시바신 비슈누신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여 천수다라니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관세음보살을 예찬하는 다라니가 사실은 시바신과 비슈누신에 대한
예찬으로 가득 차 있으며 부처님께 불경(佛敬)을 저지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민희식 교수가 인도·파키스탄의 역사고고학자와 산스크리트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시바신과 비슈누신의 예찬문이라는 것이
검증되었습니다.
영산불교에서는 이미 외도의 다라니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신묘장구대다라니 대신해수관은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로 대체해서
독송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영산불교 새천수경 편찬되어 새천수경을 사용함)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대해 몇 가지만 예를 들면
1) 니라간타nilakatha, 푸른 목의 신 : 시바신
2) 싯다 유예새바라siddha-yogesvara, 요가를 성취하신 분 : 시바신
3) 거릿나 이나krana-anaa, 흑사슴 가죽을 걸치신 분 : 시바신
4) 바하라 목카varahamukha, 산돼지·사자 얼굴을 한 분 : 비슈누신
5) 바나마하따padmahasta, 손에 연꽃을 드신 분: 비슈누신
6) 자가라욕타cakra-yudha, 원반을 드신 분 : 비슈누신
7) 가릿나 이나야krana-ajinaya, 흑사슴 가죽을 걸치시는 분 : 시바신
이외에도 호랑이 옷을 두른 분께 경배하오니 성취케 하소서 등
대부분이 시바신과 비슈누신의 예찬인 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천수경>>에서 삭제하고
해수관음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로 대체(代替)해서
독송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출처: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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